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일상 라이프

연말정산, 연말정산간소화

by 65도 2023. 2. 1.
728x90

 

연말정산 쉽게 하기

 

급여를 받는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이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이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을 말해요. 쉽게 말하면 직장인을 기준으로 한 해 소득과 지출을 비교해 보고 지출 내역이 많은 경우에는 2월에서 4월에 환급을 해주고 지출이 적다면 세금을 추가적으로 징수하는 것을 말하죠. 저 역시 이번에 부모님을 도와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을 이용해 보았어요. 이전에는 굉장히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홈택스를 이용해 연말정산간소화 시스템을 이용하니 손쉽게 정산을 끝낼 수 있더라고요.

 

 

연말정산 하는 방법

 

먼저 홈택스 앱을 연결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줍니다. 여기서 로그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가입했던 아이디가 있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해주면 돼요! 개인적으로 저는 금융인증서를 핸드폰에 받아두었기 때문에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어요. 간편인증 로그인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더라고요.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면 가장 메인 화면에 <연말정산간소화>창이 떠있을 거예요. 공제자료 조회/ 발급과 함께요. 


가장 먼저 2023년 1월을 기준으로 이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2022년 1월부터 12월 귀속 연도를 체크해 주시고, 전체 월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주택자금, 기부금 등 선택할 수 있는 게 많은데 저는 전체를 선택하고 내려받기를 진행해 주었어요. 한번에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를 PDF 파일로 받아볼 수 있어요! 

 

국세청 홈택스 주소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연말정산 기간

 

 

2023년 1월 14일까지 일광 대상 근로자 명단 등록이 시행되고 22년 12월 1일부터 23년 1월 19일까지 일괄제공 신청 확인이 진행돼요. 일괄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간소화 자료를 한 번에 받아 회사에 제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원천세 신고서 및 지급명세서 제출은 23년 3월 10일까지라고 하네요!


회사  2023년 1월 14일까지 
근로자 2023년 1월 15일부터 연말정산간소화 시스템 이용 가능

참고로 홈택스 홈 화면에서 세금 모의계산에 들어가면 연말정산 자동계산 기능에서 환급금도 조회해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전에는 어렵게만 느껴졌었던 연말정산이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시스템을 이용하니, 손쉽게 내가 한 해 동안 사용한 내역도 알아보고, 일괄적으로 모든 파일을 내려받기 할 수 있었어요. 연말정산 어려워하지 마시고 홈택스 이용하셔서 기간 내에 슬기로운 공제받으시길 바랄게요!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