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다이어트 정보

[헬스장 운동 기구 추천 및 정리] 헬스장 좋아하는 사람의 사람의 유용한 루틴 및 운동기구 추천

by 65도 2023. 3. 7.
728x90

유산소 및 웨이트 운동 

 

날씨가 조금씩 봄에 가까워지는 것 같은 요즘인데요. 어제는 퇴근 후 저녁 늦게 헬스장을 갔습니다.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하러 오신 분들이 꽤 많으시더라고요. 최근에 건강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인체를 이해하는 유용한 영상이나, 운동 기구 활용과 효과 등에 대해 찾아보고 있는데요! 헬스장을 좋아하는 제가 매일 진행하는 운동 루틴과 더불어 몇 가지 운동 기구 이름이나 활용에 대해서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유산소란 지방 연소와 더불어 혈류 및 호흡 속도를 높여주는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호흡을 통해 많은 산소의 흡입과 배출을 도모하는 운동법으로 걷기, 달리기 헬스장 운동 기구로는 사이클과 러닝머신이 있습니다. 

무산소란 근육량을 증가시키거나 라인을 잡기 위해 이용하는 운동으로 다이어트 목적뿐만 아니라 관절염이나 허리디스크 등을 개선할 수 있다는 효과도 있습니다. 근육의 밀도를 더욱 단단하게 개선해 주고 신체에 탄력을 증가시킨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벨을 들어 무게를 증량해 운동을 한다거나 바, 머신 등을 사용하는 운동이 바로 무산소 즉 웨이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우리의 신체는 수면을 취하는 동안 에너지 소모가 많이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오전에 일어나서 공복 유산소를 진행하면 1차적으로 체지방 연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과도하게 하면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단백질 손실도 가져오기 때문에 근손실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하니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운동의 종류를 살펴보면 가볍게 30분 정도 걷는 저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통한 중강도, 웨이트 등과 인터벌을 병행하는 고강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요. 공복 유산소는 오히려 피로도를 가중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저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 이후 에너지 대사적인 측면에서 체지방 연소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체지방 연소에 더욱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웨이트 운동을 하게 되면 간과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이 사용되고, 몸에 열이 나며 신진대사가 활성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먼저 근력 운동을 실시해 주고 추후 유산소를 병행해 주면 남아있는 지방이 훨씬 잘 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근력 운동 이후에 오히려 인터벌이나 빠른 속도로 달리기를 하게 되면 탄수화물의 소실이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근손실로 야기될 수도 있다고 하니 개인의 상태에 맞는 방법을 통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 운동 기구 추천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기구는 바로 레그프레스 머신입니다. 우리의 신체 중에서 허벅지는 가장 큰 근육이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 살을 빼기 위해서는 하체 운동을 중점적으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그프레스는 엉덩이를 등받이에 대고 허벅지와 엉덩이에 자리하고 있는 근육의 힘으로 무게를 지탱하는 운동입니다. 주의할 점은 무리해서 무게를 증량하게 되면 무릎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으니, 조금씩 무게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먼저 발폭은 어깨 넓이에 두고 11자에서 살짝만 밖으로 열어주어 무릎이 모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에 허리가 등받이에 밀착할 수 있도록 하고 바를 돌려 천천히 근육의 자극을 느끼면서 무릎을 구부리고 피는 것을 반복합니다. 이 과정에서 무릎을 다 피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100%가 아닌 98%정도만 펴준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옆구리나 엉덩이 운동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케틀벨입니다. 이는 단시간에 유산소와 무산소를 병행할 수 있는 운동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무릎을 살짝 구부렸다가 케틀벨을 아래로 내린 상태에서 일어나는 동작으로 케틀벨 스윙이 있습니다. 이는 엉덩이를 이루고 있는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별로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방법입니다. 무게를 증량하여 스쿼트를 할 때도 케틀벨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 몸 중심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하고 앉았다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무게를 느끼면서 진행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운동은 최근에 제가 빠져있는 로잉머신입니다. 전문 조정경기 선수들과 함께 경기를 하는 무한도전을 보다가 문득 이 운동에 대해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드디어 제가 다니는 헬스장에도 들어왔답니다. 홈에서도 사용가능한 기구들도 많이 개발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는 전신운동이 가능한 운동기구로, 하체를 뻗는 과정에서는 하체에 힘이 실리고, 몸을 살짝 젖히며 팔을 구부리는 과정에서는 복근, 등, 팔의 근육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근력과 유산소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해보니 자세를 잡는 일이 굉장히 어려웠는데요. 꾸준히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연습한다면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운동 기구에 대해 정리를 하니 오늘도 퇴근 후 헬스장으로 향해야겠네요. 다이어트 목적뿐만 아니라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체력 증진에 목적을 두고 헬스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